교육사업

   교육사업    지속가능발전(ESD)교육

Eㅣ제Sㅔ상사람들이 Dㅏ알아야 하는 교육지속가능발전(ESD)교육

환경, 사회, 경제 등 사회전방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대안 라이프 스타일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여 강릉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킵니다.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증진”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사회, 환경,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우리가 실천해 나가야하는 것들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4번째 목표는 2030년까지 국제사회가 교육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부분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SDG4의 핵심 메시지는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증진’입니다.

SDG4에는 여러 세부목표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모두를 위한 취학 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에 대한 접근과 중등교육 이후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에 대한 공평한 접근 기회보장을 위한 실천이 포함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은 모든 연령대의 학습자들이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생태다양성의 손실, 빈곤, 불평등과 같이 상호연결 되어있는 글로벌한 과제를 풀어가는 지식과 기술, 가치, 태도를 갖추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지속가능발전의 개념과 내용, 절차 등에 대한 학습과정인 동시에 지속가능발전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의지를 길러주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지속가능발전교육은 SDG4를 포함한 모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찾아가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강사 양성과정’을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특별히 강조하는 공감, 연대 및 실천과 관련된 교육이 개인의 성공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집단적 생존과 번영에 기여하는 미래를 구축하고, SDG4 뿐만 아니라 SDGs 17개 목표의 이행을 촉진하는데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진행합니다.

교육신청 바로가기